본문 바로가기

C++

C++ 변수와 자료형

변수란

메모리를 할당한 공간에 이름을 부여하는것

-> 할당한 메모리를 의미한다.

 

변수선언방법

변수를 선언하기위해서는 자료형 과 변수명이 필요하다.

변수명 자료형 바이트
int 정수형 4
bool 참,거짓 1
double 실수형 8
float 실수형 4
char 단일문자 1

자주 사용하는 변수들을 저정도있다. 더 많은 변수들이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저것들만 보여주겠다.

사용방법

void main()
{
	int playerHP = 100;
	bool check = true;
	float bossHP = 99.99;
	double monsterHP = 99.99;
	char name = 'a';
	string names = "aaa";
}

만약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를 하지않은경우에는 쓰래기값이라는 이상한 값이 들어간다.

(초기화란 변수의 처음으로 값을 넣어주는 행위를 의미)

 

정수형과 실수형 변수 앞에는 unsigned와 signed를 선언할수있다.

unsigned는 무조건 양수만 저장할수있다.

signed는 양수 음수 둘다 저장할수있다.

만약 unsigned에 음수를 저장하게되면 해당 자료타입의 최대자리숫자가 저장된다.

 

주의사항

1. 변수명은 영어와숫자로 만들지만 숫자가 맨앞에 올수는없다.

2. 변수명은특수 문자로 만들 수 없다.

   단 , _는 허용한다.

3. 변수명은 대소문자를 확실히 구분한다.

    int a와 int A는 다른놈이다.

4. 같은 이름으로 변수명을 선언할수없다.

5. 프로그래밍에서 제공하는 기본 키워드로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

    int namespace; 불가능

 

자료형이란

어떤 데이터를 저장할지, 얼마만큼 메모리 공간을 부여할지 설정하는 것.

 

자료형에는 2가지의 자료형이 존재한다.

1. 기본 자료형

기본 자료형은 프로그래밍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자료형을 의미한다.

위에 표에 있는 자료형들은 전부 기본 자료형이다. 

기본 자료형으로는 으로는 정수,실수,논리,단일 문자,문자열등의 자료형이 존재한다.

 

2. 사용자 정의 자료형

사용자 정의 자료형은 프로그래밍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자료형이 아닌 사용자가 작성한 자료형을 의미한다.

enum, struct등이 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설명하니 지금은 이런게 있다고 알아두자

간단하게 예시만 보여주자면

struct Boss
{
	string name;
	float hp;
	int damage;
};

void main()
{
	Boss boss;
	boss.name = "거미";
	boss.hp = 100.00;
	boss.damage = 10
}

Boss라는 변수는 기본적으로 없는 타입이다. 하지만 struct를 이용해 사용자가 만들어 사용할수있다.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부호비트  (0) 2020.08.13
C++ 문자  (0) 2020.08.13
C++ 콘솔에 문자열 출력하기  (0) 2020.08.11
C++ 이란?  (0) 2020.08.11
C++ explicit  (0) 2020.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