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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Unity 오브젝트풀

오브젝트 풀

유니티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삭제하는 건 상당히 많은 자원을 소모한다.

만약 슈팅게임을 만들때 총알을 백만 개 소환하고 삭제한다면 게임의 렉이 발생할 것이다. (가비지 컬렉션이 문제가 된다)

이런 것을 방지하는 게 오브젝트 풀이다.

 

오브젝트 풀 은 사냥할 오브젝트들을 계속 생성해주는 게 아닌 사용할 만큼 미리 만들어준 다음에 필요할 때는 만들어둔 것을

가져와서 사용하고 다 사용한 오브젝트는 다시 반환해주는 방법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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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ObjectPool : MonoBehaviour
{
    [SerializeField]
    GameObject Obj;
 
    [HideInInspector]
    public List<GameObject> onObjPool;
    [HideInInspector]
    public List<GameObject> offObjPool;
 
    int produceCount = 10;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for(int i=0; i < produceCount; i++)
        {
            Activation(Vector3.zero);
        }
    }
 
    void Instantiate()
    {
        GameObject t = GameObject.Instantiate(Obj);
        t.SetActive(false);
        t.transform.parent = this.transform;
        offObjPool.Insert(0, t);
    }
 
    void Instantiate(int index)
    {
        GameObject t = GameObject.Instantiate(Obj);
        t.SetActive(false);
        t.transform.parent = this.transform;
    }
 
    public void ActiveFalse(GameObject obj)
    {
        obj.SetActive(false);
        //onObjPool에서 자기자신지우기
        int count = onObjPool.Count;
        for (int i=0; i< count; i++)
        {
            if(onObjPool[i] == obj)
            {
                onObjPool.RemoveAt(i);
            }
        }
        offObjPool.Add(obj);
 
    }
 
    public void Activation(Vector3 pos)
    {
        // 비활성화되어있는오브젝트를 실행시켜준다.
        if(offObjPool.Count <= 0//비활성화된 오브젝트가없다.
        {
            Instantiate();
        }
 
        if(offObjPool.Count > 0//비활성화된 오브젝트가있다.
        {
            ActiveTrue(pos);
        }
    }
 
 
    void ActiveTrue(Vector3 pos)
    {
        offObjPool[0].transform.position = pos;
        offObjPool[0].SetActive(true);
        onObjPool.Add(offObjPool[0]);
        offObjPool.RemoveAt(0);
    }
}
cs

코드는 어려운 부분이 없어 설명은 생략하겠다.